본문 바로가기
100권 읽기/독서분야

" 합격을 위한 공부법? "

by 독서 요리사 2024. 4. 11.
반응형
SMALL

 

 

 


 

(출처: 교보문고)


(독서요리사의 말꼬리- 책을 읽기 전 ' 합격을 위한 적합한 공부법이 뭘까? '을 생각하고 들어갔다.)

 

 

 


독서요리사의 책 내용 요약

 

도쿄대 수석 졸업, 국가 공무원 합격의 이력을 가진 저자는 독자들에게 경험을 토대로 얻은 7번 읽기 공부법을 설명해 준다. 그리고 합격을 위한 팁( 루틴,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을 전해준다. 이 도서를 통해 얻은 공부법은 다양한 시험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도서는 시험에 직면한 독자들에게 추천드리고 싶다.

 

 


독서요리사가 뽑은 인상 깊었던 문장

 

    1.  ‘세세한 스케줄은 짜지 마라’ (p.190)

‘세세한 스케줄은 짜지 마라’ 문장 자체에서 공감이 많이 되었다. 일을 하려고 할 때, 나는 항상 세세한 계획을 짜고 실행하려고 한다.(물론 이게 좋은 방법일 수도 있다.) 하지만 나 같은 경우는 일정에 맞지 않은 상황으로 일을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었다. 이후 하루 루틴에서 시간대 필수 할 일 목록을 적고 실천을 하니 작업수행이 효과적으로 좋아졌다. 이 문장이 나의 방식을 응원해 주는 것 같아 인상 깊었다.

 

    2.  ‘매일의 생활에 닻을 내려라’ (p.181)

내가 생각하기에 책에서 닻에 대한 의미는 공부를 하기 전 의식, 목표등을 표시하고 있는 것 같다. 내가 인상 깊었던 닻의 의미는 목표였다. 예를 들어 아침, 점심, 저녁, 자기 전을 목표로 설정해 두고 사이사이에 공부를 한다. 그러면 아침 먹고 공부를 하면서 점심이라는 목표가 있으니, 집중하면서 공부를 끝맺음할 수 있다. 문장 자체가 생각의 전환을 만들어준 것 같아 좋았다.

독서요리사의 끝맺음


책 제목에서 말한 7단계 공부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1단계 : 전체파악 단계( 묵독 X, 한 페이지당: 4초 )

2단계 : 전체파악 단계( 묵독 X, 한 페이지당: 4초 ),  1단계와 다르게 숫자, 특정단어에 대해 유심히 본다.

3단계 : 전체파악 단계( 묵독 X, 한 페이지당: 8초 ),
             책을 보면서 감정을 넣는다.(ex.‘이 페이지는 나한테 안 맞는 것 같다’)


4단계 : 내용파악 단계( 묵독 0, 한 줄씩 끊어 읽는다. )

5단계 : 내용파악 단계( 묵독 0, 한 줄씩 끊어 읽는다. )

6단계 : 세밀한 내용파악 단계( 단어별 끊어 이해, 한 페이지 읽고 총정리 + 쓰기 과정 )

7단계 : 세밀한 내용파악 단계( 한 페이지 읽기 전 내용 복기해서 요약 후 읽기, 읽은 후 내용 수정 + 쓰기 과정 )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