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권 읽기/인문 분야

독서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 허필선 저자

by 독서 요리사 2024. 4. 12.
반응형

 

 

 

 

" 독서가 도움이 된다고? "


( 출처: 교보문고 )


책 소개 



1장: 읽지 않는 시대가 도래한다.

‘만원으로 인생을 바꿀 수 있다면....'
만원으로 몇천 년 전 위대한 학자들의 제자가 된다면, 인생을 다양방면한 시선으로 바라볼 것이다. 이 기회가 독서다. 저자는 현대의 독해력과 책을 읽지 않는 세상을 비판한다. 그러면서 인생을 바꾸기 위해서는 독서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2장: 독서를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독서를 시작하는 과정을 겪은 독자에게 저자는 자신이 가진 독서의 노하우를 설명해 준다.
도서관에 가서 책을 구경하고 책을 읽으며 하루를 보내는 과정 속에서 독서의 즐거움을 느낄 것이라고 조언한다. 또한 책을 선정하는 과정(목차로 선정, 등등)을 말해주며 독자들에게 조언을 해준다.

 

 

 

3장: 삶으로 들어온 독서

‘하루 30분은 책을 읽어라’ 30분이라는 작은 행동을 통하여 독서를 습관으로 만드는 과정을 겪으라고 한다. 내가 느낀 바로는 독서를 하기 어려운 독자들은 하루에 30분이 아니더라도 5분이라도 읽으며 독서를 몸에 체화하면 좋겠다.

 

 

 

4장: 다독의 비결

저자는 독서하는 과정 속, 다양한 방법을 추천해 준다. 그중 책을 읽기 전, 목표를 설정하여 책을 읽으면 목표에 맞는 내용에 몰입하게 된다고 한다. 이를 통해 빠른 속도로 독서를 할 수 있고, 집중이 잘 될 것이라고 조언한다. 

 

 

 

5장: 행동하기 위한 독서

책을 읽는 과정이 input이면, 책을 통해 체화하는 과정은 output이다. output를 위한 방법은 책을 읽다 필사하고 자신의 생각을 대입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해 책의 글귀만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생각을 재정비하는 순간을 통해  성장하며 발전할 수 있다고 한다.

 

 

 

6장: 리본 독서

저자는 변화의 6단계를 통하여, 독서뿐만 아니라 모든 것을 통찰하는 조언을 해준다. 변화의 6단계는 인식- 질문 - 사색 - 답- 기록- 행동이다. 변화의 첫 단계 인식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다양한 시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다양한 시선을 만들어주는 것이 독서이다. 이를 통해 독서가 가진 힘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7장: 독서로 인생 재탄생

인생에는 답이 정해져 있지 않다. 또한 정해져 있는 길도 없다. 그저 우리는 길을 만들고 살아간다. 길에 도움이 되는 내비게이션을 만드는 과정에 독서는 많은 힘을 준다.
‘새는 알을 깨고 나온다,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알을 깨야한다.’ 우리도 알을 깨기 위해서는 경험을 통해 큰 세상을 볼 수 있지만, 더 쉬운 방법인 책을 통해 큰 세상을 경험하는 것은 어떨까?

 

 

 

 


독서가 인생에 도움이 되는지에 고민이 있다면, 이 도서를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