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권 읽기/독서분야

" 아이들이 성적이 떨어지는 이유가 뭘까? "

by 독서 요리사 2024. 3. 21.
반응형
SMALL

 

 

 

 
공부머리 독서법
전국을 누비며 독서 강연을 하는 독서교육 전문가이자 어린이책 작가, 공독쌤 최승필이 12년 동안 아이들과 함께 독서 논술 수업을 해오며 축적한 노하우를 집약한 독서교육 지침서 『공부머리 독서법』. 학부모들로부터 매일같이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를 책 잘 읽는 아이로 키울 수 있나요?”라는 하소연을 들어온 저자가 가정에서 실현 가능한 독서법만을 엮어 펴낸 책이다. 실제 사례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직접 효과를 본 독서법들을 알차게 담아냈다. 책 좀 읽혀보려고 하면 요리조리 핑계를 대며 피하기 일쑤고, 겨우 책상에 앉혀놔도 책을 구경하는 수준으로 후딱 읽어치우는 아이들. 게다가 우리 아이들은 너무나 바쁘다. 학교에 학원에 공부까지, 학년이 올라갈수록 독서에 할애하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 수밖에 없다. 현장에서 아이들과 매일 책을 읽고 있기에 이런 독서교육의 어려움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저자는 매년 반복되는 초등 우등생들의 몰락 현상을 보면서 독서와 공부의 상관관계를 12년에 걸쳐 연구했고, 축적된 실제 사례와 데이터를 집약해 이 책을 통해 독서교육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다양한 문제에 통쾌한 해법을 제시한다. 언어능력이 낮은 아이들에게 공독쌤이 내린 처방은 ‘푹 빠져서 읽게 되는 이야기책’이다. 재미있게 책을 읽는 동안 아이들의 머릿속에서는 주요 장면과 줄거리, 인물들의 관계 같은 정보들이 집처럼 구축된다. 연령대에 맞는 이야기책을 읽고 머릿속에 집을 지을 수 있는 아이는 교과서를 읽을 때도 내용을 이해하고, 자기 방식대로 개념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처럼 눈앞에서 강의를 직접 보는 듯한 문장으로 독서교육의 원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독서교육을 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
최승필
출판
책구루
출판일
2018.05.03

 


 

- 공부머리 독서법 - 서적

 

(독서요리사의 말꼬리- 책을 읽기 전 '효율적인 독서법은 뭘까? ')


 


독서요리사의 책 내용 요약

저자는 중학교, 고등학교에 진학 후, 성적이 떨어지는 청소년의 문제는 독서에 있다고 보고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 독서의 중요성을 설명해 주며, 유아기부터 성인까지 자신의 역량에 맞는 14개의 독서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독서요리사가 뽑은 인상 깊었던 문장

 

   1. ' ~ 이렇게 문단별, 단락별, 소제목별로 내용을 파악하면서 읽는 것이 지식도서 독서의 기본입니다. ' (p.295)

' 책만 읽는다고 성장하는것은 아니다. 결국에는 내가 책을 손아귀에서 가지고 놀아야 한다. 다시 말해, 책의 내용을 해석할 수 있어야 하고 파악해야만 한다.' 저자는 이를 핵심으로 두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속독에 대한 비판을 하고 정독을 통한 사색과정에 대해 중요시 생각하는 것 같다. 나는 그동안 속독이 좋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가 책을 곱씹으면서 생각하는 과정은 속독을 통해서는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문장은 책을 읽기 전 나의 고민의 대한 답을 준 것 같아 인상 깊었던 문장으로 뽑았다.

  

 


독서요리사의 끝맺음
솔직히 책을 읽으면서 자녀가 없는 나한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있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성인임에도 문해력과 독해력이 낮은 나를 직면하게 되었다. 또한 효율적인 독서법에 대해 관심이 있던 나에게 정답의 힌트를 준 것 같아서 만족하며 읽었던 책이었다. 
반응형
LIST